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낭규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15831/JKSSPE.2020.25.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방법적인 차원을 모색하여 학교스포츠 클럽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경남 소재의 남자중학교에 재학 중인 8명의 학생을 연구참여자로 하는 질적연구방법인 사례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참여자 선정은 질적연구에서 자주 사용하는 비확률 표집에 의한 유목적적 표집법을 이용하였다. 자료수집은 참여 및 비 참여관찰, 심층면담, 설문지 등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분석은 교육적 문화기술 연구의 분석 방법인 사례 기록과 귀납적 범주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의 융합형 스포츠클럽 모형의 실천 과정이다. 첫째, 창의 융합형 스포츠 클럽을 위한 환경 조성이다. 학교스포츠클럽 모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내용, 목적, 방법에 대하여 학생, 교사 그리고 학부모에 이르기까지 학교 구성원 전체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학교홈페이지, 학습 카페, SNS와 가정통신문을 활용하였다. 둘째, 창의융합형 스포츠클럽 모형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에는 스포츠 기능활동과 스포츠 문화활동으로 기능적인 것과 인문적인 방법의 통합적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창의 융합형 스포츠클럽 모형의 적용을 통한 학생들의 반응과 변화이다. 첫째, 자아존중감과 목표의식 고취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감 그리고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된 것이다. 둘째, 또래 관계 및 타인 중심 인성 함양이다. 체육교과의 특성인 신체활동과 오랜 시간 같은 목표를 추구하면서 서로에 대한 배려심과 이해심이 함양된 것이다. 셋째, 스포츠맨십과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이다. 스포츠활동의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규칙의 준수와 자기 통제, 자기 수양을 하게 하는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존중할 줄 아는 가치와 태도가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스포츠기능활동과 스포츠 문화활동내용 그리고 이를 운영한 전개구조는 창의융합형 스포츠클럽 모형으로써 어느 정도 만족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0082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