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97 - 9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연구의목적은넷볼클럽활동에참여하고있는여중생들의경험을다양한맥락을고려하여심층적으로이해하고,이사례에서해결하거나개선해야할당면과제를진단하는데있다. 본연구의목적을달성하기위하여J지역S중학교의학교스포츠클럽넷볼활동에참여하고있는5명의학생을대상으로관찰과교사의현장일지,넷볼경험록,면담을통해자료를수집하고분석하였다.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중생이 경험한 넷볼 스포츠클럽 활동의 경험으로는 주변의 반응(낯선시선, 놀림과 평가), 나의 반응(즐거움, 성취감), 어울리지 않는 우리(소외되는 나, 소속감 없는우리), 팀으로하나되는우리(마음을여는우리, 협력하는우리)의범주로분류되었다. 둘째, 넷볼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과제로는평등한기회제공,학생위주의자율적운영,클럽활동의지속성과연계성의범주로분류되었다.여학생들은스포츠클럽활동초기에많은어려움을겪었지만함께하는동료들이있었고,공동체로서의팀을인식하기시작하면서협력하고,팀응집력이강화되는것을알수있었다.그리고여학생들은스포츠클럽활동을접해볼수있는기회가남학생들에비해적었다.여학생들의신체활동이일상적인모습으로받아들일수있는학교문화의형성과여학생들이자율적으로클럽을이끌어가고자기주도적인활동과실천이될수있는환경을만들어주어야한다. 특히여학생들의클럽활동이신체적자기존중감을향상시키고, 지속적인스포츠클럽활동에참여할수있도록체육수업및스포츠클럽활동의연계를통한긍정적인경험을확장시켜나가야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