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수 (경희대학교) 정주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15831/JKSSPE.2015.19.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내러티브 연구의 목적은 학습부진을 겪고 있는 남중생의 학교 야구스포츠클럽 활동 경험을 기술하고 그 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사용하였고 연구참여자는 유목적 표집 중 결정적 사례 표집법에 의해서 선정되었다. 이 연구사례는 학습부진을 겪으면서 중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연구참여자가 야구클럽의 선수로 활동하면서 한 인간으로 성장해가는 이야기이다. 자료는 인터뷰 자료를 주 자료로 사용하였고 참여관찰과 현장노트를 추가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참여자의 학창시절과 야구클럽 활동 과정을 시공간, 관계 속에서 기술하는 이야기하기, 그 교육적 의미를 해석하는 다시 이야기를 통해 귀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학습부진을 겪어 왔고 친구들로 부터 괴롭힘을 당하면서 학교생활을 해왔다. 중학교에 입학하여 친구들과 체육교사의 도움으로 야구클럽에 참여하면서 연구참여자의 학교생활에 변화가 찾아왔다. 연구참여자의 야구클럽 활동 경험은 보편적 스포츠복지의 수혜라는 측면과 잠재된 신체-운동 지능의 발화라는 교육적 의미로 해석되었다. 또한 연구참여자는 선수와 감독교사 간의 기대고리로 연결되었으며 야구클럽 활동 과정에서 놀터, 놀틈, 그리고 놀동무를 발견했다는데 큰 의미를 가진다.

목차

Ⅰ. 들어가는 이야기
Ⅱ. 연구방법
Ⅲ. 학습부진아 ‘빅터’의 야구클럽 활동경험 이야기
Ⅳ. 학습부진아 ‘빅터’의 야구클럽 활동경험 다시 이야기하기
Ⅴ. 학습부진아 ‘빅터’의 다시 살아가기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16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