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79 - 19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도교육청의 학교스포츠클럽 지원이 중학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EDSS에서 제공하는 학교알리미와 교육기본통계, 그리고 교육부의 시도교육청 평가 자료를 사용하였고, 2수준의 위계적 선형 모형(HLM)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중학교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교육청 간 변량은 13.538%로 나타나 교육청 수준 변인으로 학업성취도 차이를 설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단위학교 수준의 변인을 통제한 후에도 중학교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교육청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본 연구에서 주목한 교육청의 학교스포츠클럽 지원요인인 학교스포츠클럽등록률이 중학교의 학업성취도 차이에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성공적인 운영과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교스포츠클럽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의 각종 행․재정 지원 노력이 단위학교에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교육청의 학교스포츠클럽 지원 노력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를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4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