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99 - 4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초등 교사의 지도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하는 초등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클럽을 운영하고 있는 ’I’지역 초등교사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2014년 5월부터 12월까지 참여관찰, 심층면담, 연구일지, 그밖에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인 후 연구내용과 관련된 부분을 분할(segmenting)한 다음 개방코딩을 통해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후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분석과 분류분석을 통해 유사개념들을 범주화하여 주제를완성하였다. 학교스포츠클럽을 지도하는 초등 교사들은 체육이 학생의 신체적 건강과 지적능력의 향상,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신념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 사회의 학력 중시풍토, 운동에 대한 학부모의 부정적 인식, 부가 책무로 인한 역할갈등등은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상적인 운영에‘암초’가 되고 있음을 경험하였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잘 해결하면 학교스포츠클럽 지도는 체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제공과 동시에 교학상장및 교수과정에서 자신의 교수내용지식이 확대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