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7 - 11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최근 자동차시장의 경쟁 활성화를 위한 병행수입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기존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가격 차이를 이용한 병행수입업체의 진출에 대비한 전략 모형을 설정하고 그 결과를 예측해 보고자 하였다. 논문구성/논리: 본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제2장에서는 병행수입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개관한다. 제3장에서는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가 가격 차이를 이용한 병행수입업체의 진출에 대비한 전략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두 시장에서 존재하는 차별화의 변화에 기존 제조업체와 병행수입업체의 이익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제4장에서는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 병행수입제품과 기존제품과의 차별화된 부분이 없을 경우, 즉 대체성이 높을 경우 제조업체의 대응전략이 보다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제조업체의 이익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존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제품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만 제조업체의 대응전략 하에서 병행수입업체에게 더 큰 이익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창성/가치: 일반적으로 병행수입업체의 경우 제조업체에 비해 서비스 제공에 취약하기 쉽고 A/S 등의 문제로 인해 소비자들은 제조업체로부터 구입하려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제조업체가 이에 대한 역량을 강화한다면 더 큰 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동시에 이러한 전략적 선택은 병행수입업자의 이익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