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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발칸연구소 동유럽발칸연구 동유럽발칸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8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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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 대학생을 위한 러시아어 발음교육에 관한 연구로서 자 음, 모음, 강세를 다룬다. 오류 예측을 위한 러시아어 음성체계와 한국어 음 성체계의 대조 분석 결과와, 한국 대학생 학습자들의 발화에서 직접 관찰하 여 축적한 오류 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일반적으로 학자들이 외국어의 발음 습득 과정을 청취 단계와 조음 단계 로 나누며, 정확한 청취만이 정확한 발음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청취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청취 단계를 다시 청각적 감지 국면과 청각적 인지 국면으로 나누어 접근한다. 실제로 기초적인 음성학적 소양을 갖춘 대학생 학습자들의 발음 습득 과 정에서 청각적 감지와 청각적 인지 국면으로 나누어 적용한 결과, 모국어 간섭을 의식적으로 배제하고 목표어의 기준에 따라 청취하는 음운론적 청 취력의 향상에 효과가 높게 나타난다. 특히 두 언어 음성체계의 특성이 복 합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음성 자료에 적용하면 효과적이다. 결국 학습자들 의 청취력 향상은 정확한 발음 습득으로 이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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