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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7 - 13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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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은 지배층의 반칙과 특권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 권력층의 한복판으로 들어가, 그들의 얽히고설킨 이너서클의 실체를 추적한다. 대한민국은 신자유주의 체제가 공고화되고, 신(新)계급주의 구도를 깰 수 없을 정도로 사회의 계층이동이 막힌 폐쇄형 사회로 향하고 있다. 이에 2010년대 한국영화 시장에서는 사회고발 영화의 성공이 뚜렷하게 감지된다. 사회 불만이 고조되고, 사회고발성 작품에 대한 투자와 제작이 활성화되며, 이로 인해 사회고발 영화의 안정적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은 단단하게 맺어진 1% 지배층의 내부거래에 균열을 가하는 힘이 얼마큼 가능한지, 못가진자들의 연대와 전략이 통하는지를 시험한다. 또한 현재 모순으로 가득한 한국사회의 지배구조가 재벌, 정치, 언론의 삼각동맹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직시한다. 견고한 그들만의 동맹관계 안에서 서로 밀고 당겨주며, 때로는 서로의 약점을 포착하여 협박하는 방식으로 권력층은 비열하고 부도덕한 지배를 공고히 한다. 이 영화의 장르는 범죄영화이자 갱스터영화이며, 액션과 음모, 신뢰와 배신의 연속으로 긴장감을 놓지 않는 남자들의 이야기이다. 본고는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의 한국 범죄영화의 장르적 진화로서의 의미를 탐구하고, 영화가 화두로 던지는 구조적 폭력의 문제가 서사화되는 방식을 살펴본다. 잔혹한 범죄가 난무하는 사회상을 소재로 하는 영화가 유행하는 사회적 이유 및 장르영화가 가지는 전복적 쾌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확인해본다. 더불어 사회적 병폐를 해결할 영웅을 만들기 위해 삽입되는 에피소드와 조연 캐릭터들의 희생의 병치, 사악하고 병적인 성격으로 묘사되는 나쁜 자들의 성격화 등 주류 장르영화의 한계 및 봉합점에 대해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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