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 - 4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베를린파는 새로운 영화미학과 당대 현실에 대한 진지한 접근으로 동시대 주류 영화계와 달리 상업영화의 저편을 지향하는 뉴밀레니엄 전환기에 등장한 독일의 영화 운동이다. 베를린파의 영화적 기획은 동시대 독일영화에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하였으며, 신자유주의 시대에 점차 퇴색해가는 영화미디어의 본질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도록 하는 울림을 안겨주고 있다. 그래서 베를린파는 작가주의의 귀환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베를린파 감독들은 자신들의 현실에 대한 이해를 퍼스널한 스타일로 형상화하기 때문에 개개인들이 개성적인 감독들로 평가된다. 하지만 이들의 영화는 큰 틀에서 하나의 공동의 지향과 그 지향을 뒷받침하는 유사한 영상미학을 보여준다. 현실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영화적 리얼리즘을 위한 미학형식으로 롱테이크와 정적인 영상프레임을 강조하는 미니멀리즘적 태도는 자주 베를린파 영화의 핵심으로 받아들여진다. 본고는 뉴밀레니엄 전환기에 독일영화의 면모를 새로이 하고 있는 베를린파 영화의 의미를 독일영화사의 복원이라는 맥락에서 이해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