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9 - 19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영유아보육기관에 CCTV설치가 의무화된 이래로 보육실 내에 CCTV운영 문제를 다각도로 접근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우선하여 부모들이 가지는 CCTV에 대한 사회․통념적 인식 및 그 인식의 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은유분석을 위해 제작된 CCTV에 대한 인식을 묻는 질문지 중 회수된 것 중 은유분석에 활용 가능한 119개의 은유와 그 이유진술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은유분석결과, 감시․관찰 도구, 생활․발달기록, 증거와 해결, 안전과 보호, 교사․기관 처벌책, 기타 6개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는 다시 CCTV의 역할과 기능, CCTV의 사회적 의미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논의 및 결론: CCTV가 아동학대를 포함하여 보육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으며 물리적 장치로서 가지는 CCTV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인식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CCTV설치가 자기 자녀에 대한 과잉권한행사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이 나타났으며 모든 일을 CCTV로 해결하려는 CCTV만능론 및 CCTV로 인한 감시자와 피감시자 간의 권력관계 등이 논의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들의 이면에 담긴 불신 문제의 해결은 상호소통을 통한 신뢰회복이 뒤따를 때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