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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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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7 - 20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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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동안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된 미술치료의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메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위기청소년의 문제해결과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증자료로 활용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16편의 논문으로 도출된 27개의 효과크기를 종합한 평균 효과크기는 g=.80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05).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각 그룹별로 점토, 만다라, 콜라주의 효과크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콜라주(g=1.60, p<.001)와 점토(g=.88, p<.01)가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만다라(g=-.18, p>.05)는 효과크기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체 연구 결과들에 대한 이질성 검증 결과 유의미한 이질성을 보였다(Q=166.53, p<.001). 이에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유형별로 평균효과크기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수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메타 ANOVA를 실시한 결과, 미술치료의 세 가지 기법(콜라주, 점토, 만다라) 간의 효과크기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QM=12.47, p<.01). 메타분석에 포함된 개별연구가 전체 연구를 대표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출간오류분석을 실시한 결과 t=.81(df=25, p>.05)로 본 미술치료 프로그램기법별 출간오류는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논의와 제한점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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