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9 - 30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들러(Adler)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자기격려 셀프카운슬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대인관계, 사회적 관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검증을 위해 경남 H군 M고등학생 24명을 선별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을 확보한 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각각 12명씩 구성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는 SPSS Window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해 반복측정변량분석의 기술통계를 실시 후, 두 집단 모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비교하였고, 1개월 후 두 집단 동시에 추후검사를 실시하여 효과 지속성을 검증 하였다. 또한 참가자의 자기보고식 소감문과 참가 후 자기평가와 관찰 조사를 통해 양적 검증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기격려 셀프카운슬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대인관계, 사회적 관심 전체에서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실시 후가 향상되었다. 참여자의 자기평가 질적 분석에서 자기격려 셀프카운슬링 프로그램이 자기 자신이 변화할 수 있다는 자신감 및 친구에 대한 관심과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자기격려를 통해 스스로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보고 하였다. 따라서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대인관계, 사회적 관심의 향상을 위해 자기격려 셀프카운슬링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구축이 필요하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