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9권 제2호 (통권104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95 - 209 (15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에 위치한 대학교의 대인관계 집단상담을 신청한 학생들 중 14명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14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개발하여 총 12회기를 구안하였으며 주 2회씩 실시하였다. 효과성 검증을 위해 검사 도구는 이운기(2005)가 재구성한 대인관계능력 척도를 사용하고 자료는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으로 통계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첫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대인관계능력은 통제집단의 대인관계능력보다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감정이해와 의사소통, 개방성이 향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7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