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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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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3 - 17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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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 내 집단따돌림과 내현적자기애의 두 변인 간 상관관계와 분노표현양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적절한 개입방법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대상은 경남지역과 경기지역의 고등학교 재학생 280명이며, 사용된 측정도구는 집단따돌림과 내현적자기애 및 분노표현양식의 세 가지의 척도이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기법은 SPSS Windows 19.0 프로그램을 활용해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α를 확인하였고 빈도분석 등의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독립변인과 종속변인들 간의 상관관계와 매개변인으로서의 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과 Sobel 검증을 통하여 모형 검증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내현적자기애는 집단따돌림의 하위요인인 집단따돌림 가해와 피해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현적자기애와 분노표출, 분노억제는 정적상관을 보였으나, 분노조절은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내현적자기애, 집단따돌림(가해와 피해)에서 분노표현(분노표출, 분노억제, 분노표현)의 매개효과에서는 내현적자기애와 집단따돌림 가해와의 관계에서 분노표출, 분노억제, 분노조절이 부분매개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내현적자기애와 집단따돌림 피해와의 관계에서는 분노억제가 부분매개효과를 보였으나 분노표출, 분노조절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건강하고 바람직한 학교생활과 교우관계를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적절한 개입방법등 학생지원체계 강화가 요구됨을 실천적 함의로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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