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7 - 29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공공보건의료기관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원규모와 경력단계를 고려하여 교육환경과 간호실무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고 우선순위에 따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38개 공공보건의료기관 간호사 464명을 대상으로 2014년 11월부터 12월까지 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교육내용은 간호사의 교육요구도가 대부분 반영되지 않았으며, 교육 후 총괄평가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연구대상자의 과반수 이상이 전통적 강의 형태로 실무교육을 받고 있으나, 사례발표,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강의, 시뮬레이션 및 임상실습 등 다양한 교수방법을 희망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병원규모와 경력단계에 따라 다양한 교육요구도를 보였으나, 모든 그룹에서 간호사고, 의사소통 기술, 쇼크환자 간호, 상처간호, 안전요구, 심혈관계 질환자 간호. 신경계 질환자 간호, 응급환자 간호, 중환자 간호. 당뇨환자 간호가 높은 교육요구도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공공보건의료기관 간호사의 교육환경이 개선되어야 하며, 교육요구도를 반영한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한 교수방법으로 제공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