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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69 - 57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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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정보화 사회를 지나 지능화 사회로 패러다임 변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전 연령대에서 인터넷 및 스마트 폰 이용이 일상화 되었다. 이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터넷 게임 과몰입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게임 과몰입은 게임사용과 관련한 내성, 금단증세 그리고 일상생활의 장애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 산업화와 도시화가 되기 전까지 우리의 놀이문화는 자연과 함께 하였다.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문화를 인터넷 게임에 빼앗긴 것이다. 최근 자연학습의 중요성과 함께 숲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자연 속에서 놀이에 대한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인터넷 게임 과몰입의 치유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H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가설 H1의 게임 과몰입의 증상 중에서 신체적 측면과 사고범죄의 측면은 숲 체험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H2는 채택되었다. 치유 프로그램(상담ㆍ치료, 숲 체험활동)은 인식된 유용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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