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1 - 37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육실습 중 자신의 수업경험을 어떻게 생각하며, 무엇을 의미있게 생각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실습생들은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였으며, 실습 종료 후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실습생의 수업 경험이야기를 분석한 결과, 수업준비에 대한 이야기와 수업과정에 대한 이야기로 총 2개의 대주제로 범주화 되었으며 각 대주제에 대한 소주제가 각각 4개, 3개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교육실습생이 교육실습 중 수업에서 겪는 어려움을 감소시키고, 자신감을 가지고 4주 동안 교육실습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유아교사 양성기관에서는 교육실습 전 현장경험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편성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사교육자들은 교육실습생이 안정적으로 실습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교육실습 중 지속적으로 교육실습생과 수업에 대한 소통을 통해 심리적인 지원을 해주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