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윤 (창신대학교) 김길숙 (창원문성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1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23 - 133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11.3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은유분석을 통해 보육실습에 대해 예비유아교사들이 어떠한 인식을 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보다 적합한 보육실습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보육실습을 경험한 예비유아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보육실습에 대한 이미지를 은유분석을 통해 조사한 결과 교직입문 기초가 35.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자신의 교수 행위에 대한 좌절이 23.4%, 예비유아교사로서의 능력구축이 19.3%,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안정과 성장이 12.5%, 자기이해로서의 보육실습이 9.4%로 총 5개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육실습이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검토해보고 보다 효율적인 보육실습 지원 방안 구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또한 보육실습은 예비유아교사들이 반드시 이수해야만 하는 필수 관문으로서 좌절과 힘듦으로 기억 되기 보다 교사로서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교사교육 및 보육실습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도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