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59 - 66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실습생들이 보육실습과정에서 겪는 갈등의 유형과 보육실습기관의 배경 및 갈등 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4년제 및 3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의 예비유아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활용된 총 다섯 가지의 갈등유형으로는 자신갈등, 교사갈등, 유아갈등, 기관갈등, 동료갈등이 있었다. 연구결과, 첫째, 다섯 가지 갈등요인 중 유아갈등이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었다. 둘째, 유아연령에 따른 보육실습 갈등을 분석한 결과 만 3세 반 보육실습생들의 유아갈등 평균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셋째, 보육실습기관에 따른 갈등유형을 살펴본 결과, 민간 어린이집의 예비유아교사들의 자신갈등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예비유아교사들은 실습을 통해 영유아 보육 및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현장과 이론과의 연계성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를 경험하게 되므로 이러한 보육실습의 과정은 교사가 되기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발견한 보육실습생들의 갈등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실습기관에서 갈등요인을 최소화 하는 실습 직전 프로그램의 도입 및 운영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 받을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