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온 (전남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학과)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69 - 383 (15page)
DOI
10.33097/JNCTA.2024.08.2.3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이 액션러닝기반 간호관리학실습교육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이해하고 기술함으로써 간호실습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자료수집은 4학년 간호대학생들이 간호관리학실습에서 액션러닝을 수행하며 작성한 성찰일지를 2년에 걸쳐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질적 자료분석프로그램 QDA miner lite을 이용하여 질적 내용분석하였다. 총 66개의 의미 있는 코드, 18개의 범주와 총 7개 주제로도출되었다. 7개 주제는 ‘문제해결력’, ‘성찰 능력’, ‘간호리더십’,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액션러닝 운영의 제한점’ 과 ‘간호관리의 이해’이다.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들은 액션러닝기반 간호관리학실습을 통해 자신의 간호역량이개발되고 간호관리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경험하였다. 앞으로 성과기반 간호실습교육의 교과운영에 있어 경험중심학습을 적용한 실습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체계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