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5 - 26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의 많은 대학들이 플립러닝을 공식적으로 도입하여 확산 운영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가이드라인과 실질적인 교수컨설팅 등의 지원을 위한 효율적인 모델과 실천이 부족한 관계로 교수들의 운영 경험 역시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이에 본 연구팀은 대학 내 플립러닝의 확산을 위해 서울시내의 A대학 교수진의 2017년 1학기 플립러닝 수업 운영경험을 분석하여 학습 공동체의 긍정적인 경험을 촉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의 지원 전략을 도출하려는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수행하였으며 집단 간 비교를 위해서는 일원변량분석과 본페로니 사후검증을 통해 이루어졌다. 개방형 설문 문항은 질적 연구방법인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을 활용하였다. 위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확인된 대학 학습공동체의 긍정적인 경험을 촉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의 지원 전략을 교수설계 및 운영 지원, 행정적 지원, 기술적 지원 측면에서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