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3 - 56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성교육을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인성, 분노 및 감사성향이 어느정도 변화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설계는 단일군 전후설계에 의한 유사실험연구로, 연구기간은 2017년 4월 17일에서 6월 23일까지였으며 대상자는 B시의 일 대학교 간호대학생 77명이었다. 인성교육은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및 자기이해의 9가지 주제에 대해 소집단토론과 발표 등의 방법으로 2주간 4회, 총 8시간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인성에서 성별에서 남자가 인성정도가 높았고 대학생활만족도가 보통인 경우가 불만족보다 인성정도가 높았으며 전공만족도가 만족인 경우가 불만족보다 인성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인성교육 후 간호대학생의 인성과 분노는 인성교육 전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감사성향은 인성교육 후 향상되었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기간의 인성교육으로는 간호대학생의 인성을 변화시키기에 부족하나, 감사성향은 단기간의 훈련으로도 향상될 수 있음을 말해 준다. 간호대학생의 바람직한 인성함양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전략과 지속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