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73 - 88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서지능이 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 연구이다. 2016년부터 8월 25일부터 9월 15일까지 편의추출 된 5개 대학 치위생(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조사대상자의 정서지능 평균은 3.47±0.49점, 대학생활적응 점수는 3.02±0.32점, 스트레스 점수는 29.57±3.55점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서지능, 스트레스, 대학생활적응 점수는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스트레스 지수가 높았고, 3년제 학생이 대학생활적응 점수는 유의하게 높았다. 학년별로는 학년이 낮을수록 정서지능이 높고 스트레스는 낮았으며, 학업성적과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정서지능과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높고 스트레스 점수는 낮았다. 정서지능과 스트레스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는 정서지능이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학에서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대학생활에 부적응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교육과정 전반에서 학생들의 정서지능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 개발과 프로그램 적용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