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05 - 512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보스 포럼은 2020년까지 500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 예측하고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은 2033년까지 현 직업의 47%가 사라진다고 단언한다. 데이터로 뒤덮인 과학기술시대를 살아가야할 미래세대를 위해 “어떠한 진로교육을 해야 하는가?”는 현 세대 교육자들에게 중요한 화두이다. 왜냐하면 이는 미래세대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 직업에 종사하게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이전의 산업혁명에서는 주로 생산직이나 일부 서비스업종 일자리에서 변화가 있었다면 4차 산업혁명 이후에는 사무직과 전문직에서도 일자리를 위협받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미래사회에서는 전문직의 역량도 대부분 AI로 대체될 확률이 높고 이러한 직업 감소가 서서히 이뤄지는 게 아니가 급작스럽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지금의 학생 중심의 진로교육과 더불어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 또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진로교육의 의미를 고찰하고 패러다임 변화의 방향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