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65 - 47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자기격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2017년 6월 1일부터 8월 10일까지 총 10회기 실시하였으며, 광주광역시 B구 A어린이집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김아영(1997)이 사용한 측정도구와 대인관계(이형득, 문선모, 1980) 측정도구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1회기에서는 신뢰감, 친밀감 형성하기, 2회기에서는 격려와 공감, 3회기에서는 자기격려하기, 4회기에서는 자기수용과 존중, 5회기에서는 사회적인 관심, 6회기에서는 감정인식 및 표현훈련, 7회기에서는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 8회기에서는 건강한 자화상, 9회기에서는 모델링 탐색하기, 10회기에서는 비전과 결단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자기격려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질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전문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교육적 기술보다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 기술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