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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서원 (인제대학교) 오지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605 - 618 (14page)
DOI
10.5392/JKCA.2023.23.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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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상담센터의 회기제한 제도 도입 이후의 상담자 경험 및 인식을 탐색하고자 수행된 질적 사례연구이다. 회기제한 제도를 도입한 서울 소재 대학상담센터에 근무하는 상담자 4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자 2인의 합의를 통해 5개의 주제와 12개의 하위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회기제한 제도 도입 이후 상담자 경험은 ‘회기제한 제도에 대한 부정적 정서와 사고를 경험함’, ‘회기제한 제도에 적합한 상담계획 및 전략을 세움’,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 상담에 대한 적극성을 보이게 됨’으로 보고되었다. 둘째, 회기제한 제도에 대한 상담자들의 주요 인식은 ‘상담관계에 변화가 생김’, ‘인지적 수준에서 상담효과가 주로 나타남’으로 보고되었다. 본 연구는 회기제한 제도로 인해 상담자들이 겪는 다양한 심리적 고충을 발견하고, 단기상담에서 사용되는 대처 기술들을 밝힌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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