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시영 (삼성전기 마음건강센터)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41 - 381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실을 겪은 상담자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상실경험이 있는 상담자 3인을 대상으로, Stake(2005)의 질적사례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각 참여자들의 상실 이전부터 상실 발생 후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특정 경험들을 독립적으로 풀어낸 ‘사례 내 분석’과 그들의 경험에서 공통적으로 찾아지는 의미를 주제별로 정리한 ‘사례 간 분석’으로 제시하였다. 주요 대상을 상실한 상담자들의 경험은 ‘상실 대상에 대한 그리운 기억’, ‘상실로 인한 고통과 슬픔’, ‘상실 직후 안정적인 상담관계 유지를 위해 애씀’, ‘능동적인 애도작업을 통한 상실의 치유와 회복’, ‘상실경험 이후 한층 성숙한 상담자로 거듭남’, ‘상담자 상실 치유와 전문성 관리를 위한 제언’으로 범주화되었다. 상담자들은 상실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겪고 유사 이슈를 가진 내담자에 대한 과감정을 느끼는 등 일시적인 역전이도 경험하였지만, 적극적인 애도작업과 자기 조절로 내담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의 폭이 확대되었고 애도상담 역량도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상담자들의 상실 발생 시 대처과정, 애도상담 특화 교육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도가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