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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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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 - 3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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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58년에 처음 창간된 (주)태평양 화장품의 미용 정보지인 향장에 실린 화장품 광고에 표현된 여성 이미지를 통해 시대에 따른 미적 가치 기준의 변천 과정과 더불어 사회․문화적 배경을 연구함으로써 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사진을 분석하여 시대적으로 변모된 한국 여성들의 이미지 변천 및 화장문화 발달을 밝히는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연대별 표현된 화장문화의 경향 및 여성의 이미지는 1950년대에는 부드럽고 순종적인 이미지가 대표적이었으며 1960년대에는 깜찍하고 어려보이는 이미지의 표현시기였다. 1970년대에는 우아하고 품위 있는 이미지가 대표적이었으며 1980년대에는 고급스럽고 단정하며 개성 있는 이미지의 표현 시기였다. 1990년대에는 당당하고 활동적인 커리어 우먼의 이미지와 끼와 개성을 지닌 이미지들이 대표적이었으며 2000년대에는 자연스럽고 깨끗하며 변함없이 성숙한 이미지의 표현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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