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5 - 13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교육인증평가를 준비하는 교수들의 경험의 내용을 Colaizzi가 제시한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교수들의 경험을 토대로 도출된 의미를 3개의 범주와 8개의 주제로 조직하였다. 첫 번째 범주는 ‘치열한 전투’이며, 주제는 ‘평가에 끌려가는 교수 현실’, ‘교수 정체성의 위기’, ‘교수 관계의 분열’이었다. 두 번째 범주는 ‘살기 위한 몸부림’이며, 주제는 ‘평가에 눌리는 학생들’, ‘평가에 밀리는 소중한 내 삶’이었다. 세 번째 범주는 ‘성숙함으로 승리’이며, 주제는 ‘사명감으로 거듭나는 교수’, ‘변화의 씨앗에 자족하는 교수’, ‘평가의 불평을 감사로’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교육환경과 교수의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간호학 교수의 삶을 재조명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교수가 대학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원과 지지체계 마련의 토대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기존 평가의 장점을 살리고 문제점 및 이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여 보다 바람직한 간호교육인증평가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