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희 (공주대학교) 김은경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03 - 214 (12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교육, 연구, 봉사의 책무성을 지닌 대학 교원에게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충청남도 소재 K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교수역량 중요도-실행도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t 검정,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모델로 우선순위를 분석하고, 공통적으로 상위 우선순위로 제안된 역량들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기초 역량의 ‘대학교육의 이해’와 ‘평생학습역량’, 그리고 교수실천역량의 ‘설계·개발 역량’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즉, 교수 스스로 급변하는 고등교육환경 및 대학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와 지속적인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블렌디드 러닝, 플립드 러닝 등 다양한 방식의 수업방법 개선 논의에 따라 새로운 수업 설계 및 교육자료 개발의 요구를 강하게 느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교수학습의 혁신을 이끌기 위해 교수대상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에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