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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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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97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9 - 31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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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적인 측면과 형식적인 측면이 고루 갖춰져야 한다. 그러나 대학생들은 글쓰기의 형식적인 측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띄어쓰기를 어려워하고 있으며, 실제 글쓰기에서도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 논문은 대학생들의 실제 글쓰기 자료를 분석하여 띄어쓰기 오류 유형을 살펴 교수자가 이와 관련한 내용을 교육할 때 도움을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C대학교 교양 과목인 ‘기초글쓰기’를 2017년 2학기에 수강한 102명의 학생이 작성한 373편의 글을 대상으로 띄어쓰기 오류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373편의 글 975개의 문장에서 1,268회의 오류가 나타났는데, 띄어쓰기 오류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용언류의 오류가 608회(47.9%)로 가장 많았고, 명사류의 오류 358회(28.2%), 체언과 용언의 결합 시에 나타난 오류 189회(14.9%), 조사류의 오류 56회(4.5%), 복합적 양상류의 오류 32회(2.5%)로 나타났고, 부사류의 오류가 25회(1.9%)로 가장 낮았다. 오류의 유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용언과 보조 용언의 결합 시 나타난 오류가 514회(40.5%)로 가장 많았고, 명사와 명사의 결합 시 나타난 오류 277회(21.8%), 용언과 의존 명사의 결합 시 나타난 오류 81회(6.4%), 용언에서 나타난 오류 70회(5.5%), 명사와 용언의 결합 시 나타난 오류 48회(3.8%), 용언과 명사의 결합 시 나타난 오류 33회(2.6%), 복합적 양상 32회(2.5%)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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