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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 - 5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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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디지털 교과서의 개념과 정책을 살펴보고, 2007, 2009, 2015 초등학교 국어과 전자 저작물을 분석하여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 현황을 파악하였다. 기존의 e-교과서 형태가 주로 학습 자료 제공 기능을 하였다면, 표준 디지털 교과서는 학습자료 제공, 학습 지원 및 관리, 외부자료 연계라는 세 가지 층위를 갖추어야 한다. 국어과 전자 저작물은 서책형 교과서의 PDF 파일 변환에 머물렀던 2007 교과서에 비하여 2009 교과서 이후로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메모, 검색 기능 등이 추가되는 등 발전된 면모를 보인다. 그러나 아직 ‘학습자료 제공’의 역할에만 머물러 있으며 제공하는 학습 자료도 서책형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 한다. 따라서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 개발의 과제로 첫째, 문식성 생태 환경을 조성하는 콘텐츠 확충, 둘째, 학습 지원 및 관리를 위한 기능 강화, 셋째, 기능과 연계한 국어과 수업 설계 사례 연구의 세 가지를 제안하였다. 풍부한 추가 콘텐츠를 확보하고 학습 커뮤니티 구성, 학습 진단 및 처방 등 학습 지원 및 관리를 위한 기능을 확보하여 국어과 수업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역동적인 교과서로 전환하는 것이 남은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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