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97 - 43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과정이 교과서에 구현된 양상 및 교육 내용 간 위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를 다룬 선행 연구는 몇몇 존재하나 그 범위가 제한적이며 연구마다 분석 관점이 다양하여 종합적인 분석 틀은 찾아보기 어렵다. 무엇보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관련한 분석은 전무한바, 본고에서는 교과서 분석 틀을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어와 문장 영역을 분석하였으며, 학습자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내용 간 위계 양상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교육과정의 학습 요소 범위를 벗어난 내용, 성취 기준이 학습 목표에 반영되지 않은 경우, 교수·학습 방법이 다양하게 반영되지 않은 경우, 학습자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내용 배열 등 여러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본고는 교육과정과 긴밀한 연결성을 띤 교과서이자 궁극적으로 학습자에게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교과서로의 발전을 위한 기반이 되었다는 점에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