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1 - 1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결혼 이민자는 (예비) 한국인으로서 한국어 모어 화자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한국어와 문화를 익혀야 한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문화 교육은 한국 문화와 모국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여 평등을 지향하는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들의 특수성이 고려된 연구가 그리 많지 않았다. 또 한국의 언어와 문화는 내재화를 목표로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교재에서의 문화 교육은 대부분 정보 전달 차원에서 한국 문화 인식과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결혼 이민자를 위한 문화 교육을 위해 기본 원리와 세부 6가지 원칙을 설정하였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원리 하에 다문화 교육 관점에서의 문화 교육, 언어 교육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문화 교육, 학습자 생활환경을 고려한 문화 내용 선정, 실제성 있는 문화 내용, 내재화를 위한 문화 연습 활동 마련, 문화 교수의 다양화를 위한 대화문 제시 방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