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29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19 - 2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읽기동기의 본질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읽기동기 모형을 구안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읽기 교육에서 읽기의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의적 요인 또한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먼저, 읽기동기의 개념, 성격, 기능을 살펴보았다. 읽기동기는 읽기의 특수성과 동기의 보편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전제 아래, 기존의 읽기동기 검사의 영역을 탐색하여 읽기동기 구성 범주를 설정하였다. 읽기동구 구성 범주는 독자의 효능 범주, 내적 동기 범주, 외적 동기 범주, 사회적 동기 범주 등이다. 그리고 그 하위 요인 11개를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읽기동기 범주와 구성 요인을 토대로 학생 독자의 읽기동기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에 근거한 다양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