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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 - 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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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입시 문제를 개혁하기 위해 2007년 도입된 입학사정관제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발전 전망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관련 집단의 의견을 2008년 3월에서 4월까지 조사하였다. 조사 내용은 입학사정관의 자격 요건 및 지위, 입학사정관의 역할,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과 정착가능성에 관한 항목 등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방법은 2007년 입학사정관제 시범 운영에 참여하였던 10개 대학의 입학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자 등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그 회수율은 72.5%였으며, 총 5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각 문항별 반응 결과는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입학사정관제 발전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서 입학사정관의 지위를 정규직으로 하고, 그 역할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입학사정관들은 입학 전형의 전주기(whole cycle)를 경험해봄으로써 이전의 관리 업무와 다른 전문성을 연마할 필요가 있다. 셋째, 대학은 입학사정관 전형을 별도로 만들어 입학 전형에 복잡성을 더하기보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모든 전형에 적격자 선발을 위한 질적 종합적 판단을 일정 비중으로 하고, 이 업무를 입학사정관에게 맡길 필요가 있다. 넷째, 입학사정관들은 교내에서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기존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역할과 같이, 교내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입학 전형의 전문성을 연수 보급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그 역할과 지위를 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우리나라 공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 입학사정관들은 개별 대학의 이해에 충실하기보다, 대학 전체의 최소공통의 필요를 충족하는 범위에서 개별 대학의 전형제도를 특성화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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