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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7 - 13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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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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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등학생들이 겪는 글쓰기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글쓰기 도중 겪는 어려움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였고, 질적 분석을 통해 글쓰기의 어려움으로 크게 ‘내용 생성하기에 대한 막막함’, ‘내용 구성하기와 관련한 어려움’, ‘글쓰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 ‘“주어진” 쓰기에 대한 부담감’, ‘과제 장르에 따른 어려움’을 추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중․고등학생들이 글쓰기의 어려움으로 가장 많은 호소한 것은 ‘내용 생성하기에 대한 막막함’과 ‘글쓰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었다. 둘째, 많은 학생들이 자신들이 자주 수행하는 쓰기 장르를 전제로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이는 초등학교(일기 쓰기)와 고등학교(논술문)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의 글쓰기 어려움은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영향 관계 속에 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점들을 제언하였다. 첫째, 교사 중심의 일률적이고 획일적인 쓰기 지도를 지양하고, 학생 필자가 겪고 있는 글쓰기 어려움에 대해 면밀한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지도가 이뤄져야 한다. 둘째, 학생들의 글쓰기의 어려움을 줄여주기 위해 쓰기 과제를 학생들의 수준과 학교급간 지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제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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