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래교육학회 미래교육연구 미래교육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1 - 9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실생활에서 학생들에게 친숙한 과학 글쓰기 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읽기 자료와 활동자료를 함께 제시하여 배경지식이 부족한 학생들도 과학 글쓰기를 지루해 하지 않고 재미있게 글쓰기 학습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생활 중심의 과학 글쓰기의 실천을 위한 분위기 조성하기 위하여 과학도서, 과학 게시판, 관찰 코너, 과학놀이 활동 등으로 과학 글쓰기를 위한 학급 분위기 조성하였고, 안내된 글쓰기를 통하여 기초 글쓰기능력을 향상시켰다. 교육과정 분석 및 유형별 과학 글쓰기 주제 선정하여 설명적,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과학 글쓰기 교수·학습 자료를 구안하여 적용하였고,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과학 글쓰기를 실시한 결과 과학 글쓰기 학습 후 검증한 결과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는 향상되었으며, 실생활 중심의 과학 글쓰기 학습 후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인내심, 창의성)가 긍정적으로 변하였고, 학생들은 과학 글쓰기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과학 글쓰기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