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6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디지털 문식 활동에 대한 동기의 요인을 탐색하고, 동기 양상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 문식 동기를 알아볼 수 있는 설문 문항을 제작하고 예비조사, 본조사를 시행하였다. 본조사는 2015년 9월에 전 지역의 11개 초등학교 3학년-6학년1,609명의 응답을 결과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 결과를 토대로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동기 요인을 추출하고, 학년, 성별, 지역에 따른 동기 양상을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디지털 문식 동기를 구성하는 요인은 ‘디지털 문식 기능’과 ‘디지털 기기 및 소통’로 추출되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디지털 문식 동기의 전체 평균은 2.73점으로 나타났으며, 디지털 문식 기능에 대한 동기 평균은 2.87점, 디지털 기기 및 소통에 대한 동기 평균은 2.64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년별 분석 결과, 디지털 문식 동기의 두 요인 모두 학년이 높아질수록 강해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체적인 성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세부 항목에 따라 미미한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지역별 분석 결과, ‘대도시, 중소도시>읍면지역’ 순으로 점점 낮아졌고, 대도시와 중소도시에 비해 읍면지역 초등학생들의 디지털 문식 동기가 통계적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문식 교육에의 시사점과 향후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