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는 각 지질시대에 속하는 다양한 종류의 암석과 특징적인 지질구조가 분포하고 있다. 이들 암석은 형성된 이후 장시간에 걸쳐 풍화작용과 침식작용을 받아 특이한 지형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이들 중에서 학술적, 교육적 그리고 관광 측면의 가치가 있는 지형 및 지질은 보존의 필요성으로 인해 지질유산으로 구분하고 있다. 국가에서는 이러한 지질유산을 천연기념물, 명소 등으로 지정하여 보존 및 관리하거나 지질유산이 분포하는 여러 개의 지질명소를 지역적으로 구획지어서 하나의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국가지질공원과 세계지질공원에 분포하는 지질유산은 보전뿐만 아니라 이를 이용한 교육과 관광 사업이 이루어져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국가와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에 분포하는 보존가치가 있는 지형 및 지질의 발굴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정밀 지질조사와 평가를 하고 있으며 국가 또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국립공원관리공단(2016a)에서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의 21개 시, 군 지역에 분포하는 지질유산을 발굴하고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긴 해안선을 가지며 다양한 암석과 화석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진 전라남도 고흥군의 지형과 지질, 특히 과역면 서측 해안을 중심으로 지형 및 지질조사를 실시하여 특징적인 지질유산의 분포 여부를 조사하고 평가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지질유산으로서 가치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뿐만 아니라 지구과학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지역인 고흥군 과역면 노일리 서측, 약 180m 길이의 해안의 노두에 분포하는 지형 및 지질 현상은 약 5m 내지 10m 높이의 해식애, 파식대지 그리고 자갈 및 모래해안과 갯벌이 분포하고 있다. 암석으로는 역암, 사암, 이암(셰일)의 퇴적암류와 응회암 그리고 퇴적구조로는 층리, 사층리 점이층리가 관찰된다. 풍화에 의한 현상으로는 풍화혈과 구상풍화 현상이 관찰되고 산성 내지 중성의 관입 암맥과 단층이 분포하고 있다. 둘째,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지형 및 지질현상은 현행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과학 3학년“지표의 변화”, 4학년 “지층과 화석” 및 “화산과 지진” 단원 그리고 중학교 과학 1학년 “지권의 변화” 단원의 학습내용과 연관성이 있다. 따라서 연구지역에 분포하는 다양한 지형 및 지질현상은 다양한 형태의 학습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현장에 나가 지형 및 지질현상을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야외 지질학습장으로서 활용할 수 있다. 이 곳은 벌교와 고흥읍에서는 약 15km, 그리고 순천시와 보성읍에서는 약 35km떨어진 지점으로 인근 지역에 위치하는 초등학교 또는 중학교에서는 접근이 용이하여 야외 지질학습장소로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실제 야외 지질학습 장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노두에서의 활동과 안정성 등을 검토하고 학교 급별로 적합한 야외 학습 활동 프로그램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basic data for evaluation of the geoheritage values and the learning materials of earth sci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by the survey of geomorphology and geology at the western coast of Gwayeok, Goheung-gun. Also, relationships between the main learning contents in geology units of science class in 2015 curriculum and geomorphology and geology of study area were analys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oast of study area is about 180m in length, and composed of sea cliff, wave cut platform, gravel & sand beach and mud flat. The rocks exposed in outcrops of study area were conglomerate, sandstone, mudstone(shale) and tuff. And, it were observed that stratification, graded bedding, cross bedding, intrusion structure, fault, tafoni and spherical weathering and so on. Dykes is about 2m ∼ 5m in width, and is acidic to intermediate in composition. Fault observed in study area is normal fault of about 30cm to 40cm in displacement. Specially, it was showed that horst, relatively rising rock block formed by both side faults. Second, geology units of science in 2015 curriculum are “Change of earth surface”in 3rd grade, “stratum and fossil”, “volcano and earthquake”in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change of solid earth”in 1st grade of middle school. it was comprehended that geomorphology and geology distributed in study area as mentioned above is very relevant to learning contents(coastal terrain, sedimentary rocks, fault, weathering phenomenon of tafoni and spherical weathering) in geology units of science class in 2015 curriculum. This study area are to be recommended as geological field trip course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habited in Goheung-gun, Bosung-gun and Suncheon-city from the perspective of accessibility. Development of programs for outdoor activity by school level is needed to use this area as a geological field trip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