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수 십 억년의 지질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지질을 유산으로 간주하여 인류 공동의 지질유산으로서 보호하고 보존되어야할 대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네스코에서는 세계 문화 보존과 자연환경 보호 사업의 일환으로 지질공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2년 자연공원법을 개정하면서 국가 지질공원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이 제도에 의하면 지구과학적으로 중요하고 독특한 경관이 우수한 지역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교육과 관광 사업을 할 수 있게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국가 지질공원제도로 인해 각 지자체에서는 그 지역에 지형 및 지질경관이 분포하는 지질명소를 발굴하여 국가 지질공원으로의 인증을 신청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섬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 전라남도에서는 섬의 경관, 생태, 역사, 문화 자원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활용하여 여행객을 불러 모을 수 있도록 “가고 싶은 섬”가꾸기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가고 싶은 섬”가꾸기 사업의 측면이나 지질유산의 발굴과 보호 그리고 교육과 관광의 활용 면에서 전라남도에 분포하는 섬에 대한 지형 및 지질경관 조사의 필요성이 재기된다. 이 연구에서는 신안군 사옥도에 분포하는 공룡 및 새발자국화석 이외에 산출되는 식물화석 뿐만 아니라 독특한 지형 및 지질경관 특징을 조사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조사 및 분석 결과는 향후 지질관광 및 교육적 자료로서 뿐만 아니라 전라남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가고 싶은 섬”사업의 선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옥도 일대의 해안에서는 해식애, 파식대, 암석해안, 자갈해안, 갯벌해안, 해안타포니, 마린포트홀 등의 지형경관과 역암, 사암, 이암(셰일), 안산암, 응회암의 암석 그리고 단층, 층리, 점이층리, 사층리, 절리, 연흔, 건열, 화석과 같은 지질경관이 분포하고 있다, 이외에도 퇴적암층 내에서는 결핵체, 층내변형구조, 모수석 및 식물뿌리에 의한 풍화현상 등이 관찰된다. 특징적으로 사옥도 하탑마을 북측 해안에 분포하는 퇴적암 노두에서는 공룡발자국화석, 새발자국화석 그리고 식물화석이 발견되어 이 지역은 지질유산으로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 지역에 분포하는 공룡발자국화석, 새발자국화석 및 식물화석은 지구의 지질역사와 자연경관을 접해보는 지질관광의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또한 다양한 화석이외에 지층과 같은 퇴적암류, 단층 및 절리와 같은 지질구조 그리고 연흔, 건열, 점이층리와 같은 퇴적구조는 초등과학과 중등과학의 지질단원 그리고 고등학교 지구과학 Ⅰ, Ⅱ의 학습내용으로 소개된 지형 및 지질요소와 부합되는 지형 및 지질요소이다. 따라서 지구과학 교육적으로 야외지질 학습의 장소로서도 적합한 장소라 할 수 있다. 앞으로 이 지역의 지형 및 지질경관을 지질관광 및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밀하고 자세한 조사 및 연구 그리고 과학 교과의 단원에 적합한 야외 학습 활동지 및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materials for geotourism and earth science education by investigating the characteristics of geomorphological & geological landscapes distributed in Saokdo Area of Shinan gun, Korea. For this study, geological investigation was performed in the geological outcrop as rocky coast and beach of Songdo and Saokdo.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from Ministry of Environment and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2012) and Lee at. al.(2003), six types(sea cliff, wave-cut platform, marine tafoni, marine pothole, gravel beach, tidal mud-flat) of geomorphological landscapes and thirteen types(stratification, cross bedding, graded bedding, joint, ripple mark, mudcrack, fossil, andesite, tuff, conglomerate, sandstone, shale, fault) of geological landscapes are distributed in this study area.
Especially, plant fossils, dinosaurs foot print fossils and bird foot print fossils distributed in sedimentary rocks of in this study area are geoheritage which is worth preserving. In addition, as various geomorphological and geological landscapes of this study area correspond with the learning contents of geology presented in science text books. those landscapes are worthy in the basic materials for geotourism and earth science educati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