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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1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5 - 5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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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용동작의 주부과제 상호합치성 유무에 따른 무용수의 정보처리 역량을 검증함으로써 무용학습에서의 동작 상호합치성과 기억구조, 그리고 주의이론에 대한 경험적 지지근거를 마련하고 응용적으로 무용학습 현장(학교 및 직업무용단체의 훈련과정)에서, 학습자의 기술수준 및 동작 특성에 따른 적정한 훈련법을 모색하게 하는 기초적인 토대를 제공하여 단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과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데 그 연구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발레 앙세느망(enchainement) 동작을 과제로 설정하여 무용수의 상이한 기술수준에 비추어 단기 기억량을 비교, 정보처리체계의 인지적 기억과 운동적 기억을 측정하는 실험설계를 통해 이루어졌다. 실험결과, 숙련자는 인지적 기억과 운동적 기억 점수의 차이가 없었으나, 초보자는 인지적 기억에 비해 운동적 기억의 점수가 다소 낮게 나타났다. 과제의 상호합치성 유무라는 독립변인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이원변량분석 결과는 인지적 기억의 경우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운동적 기억의 경우는 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역시 동작 상호합치성이 인지적 기억에 비해 운동적 기억, 즉 몸을 통해 습득하는 무용동작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과제의 상호합치성과 기술수준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결과는 더욱 흥미롭다. 초보자의 경우는 과제상호합치성 유무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결과를 보인 반면, 숙련자의 경우는 상호합치성이 있는 경우는 초보자에 비해 기억점수가 인지적, 운동적 기억 모두에서 현격하게 우월했으나, 상호합치성이 없는 경우는 인지적 기억과 운동적 기억에서 초보자 수준으로 낮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학습단계가 높아질수록 동작과제의 조직성, 상호합치성 등을 파악하는 능력이 배양된다는 무용동작 학습의 기초이론을 공고히 하는 결과로서, 무용교육 현장에서 과제의 상호합치성 여부와 조직성 등을 고려한 변별도 있는 과제 제시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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