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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5 - 2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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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열풍과 디지털 및 첨단 영상 기술 발달 등으로 배우를 둘러싼 제작환경이 급변하여 배우교육이 달라져야 한다는 문제 제기가 많다. 학교교육에서 추구하는 배우상과 제작현장에서 요구하는 배우상의 차이가 있다면 이를 해소해야 시대에 맞는 교육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현업 배우들이 이런 괴리를 느끼고 있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배우들은 어떤 요소들을 이 시대 배우가 갖춰야 할 요건으로 보고 있을까? 본 연구는 이런 문제의식에 착안해 제임스(James)의 ‘이중 정체성(dual identity)’ 모델을 적용해 현업배우 140명을 상대로 그들이 각각 배우와 관객으로서 인식하는 예술가로서 ‘훌륭한 배우’와 현재의 산업·제작 환경을 고려한 ‘흥행배우’의 평가요소 간 격차를 파악해 교육 개선의 모티브로 삼고자 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훌륭한 배우와 흥행배우의 공통 요소로 연기 및 소통 능력, 신체조건과 이미지를 꼽았다. 그러나 훌륭한 배우의 요건이 연기 및 소통 능력, 연기와 작품에 대한 적극성과 열정 등 자질요소에 고정된 반면 흥행배우의 요건은 스타덤, 시청자 및 관객 동원능력 등 성과요소에 집중되었다. 이 결과는 두 평가 분야의 격차가 해소되도록 연기술 외에 관객과 팬덤 연구를 통한 흥행성의 보강, 새로운 매체환경 적응과 네트워크 능력 강화, 과학적인 성과관리 능력 배양을 위한 과목 신설 등을 포함해 커리큘럼을 혁신하고, 배우역시 급변하는 제작환경에 적극 대처해 적응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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