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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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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응용경제학회 응용경제 응용경제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3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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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내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 “꽃보다 시리즈” 사례를 활용해 TV 프로그램을 통한 관광지 노출이 방문 관광객 수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관광지 노출의 성과변수로서 관광지 이미지, 방문 의도 및 계획 등 주관적 지표가 아니라 방문 관광객 수라는 객관적 지표를 사용해 경제적 효과를 추정한다. 이중차분법을 적용한 추정결과에 의하면, “꽃보다 시리즈”를 통한 해외 관광지 노출은 해당 국가의 한국인 방문객 수를 평균 52.7%(약 6.5만 명) 정도 증가시킨다. 이는 스크린을 통한 관광지 홍보가 경제적인 효과성을 가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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