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1 - 8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외직접구매의 증가는 항공물류산업의 발달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해외직접구매와 역직구의발달이 가져오는 국내외 소비자들의 행동 변화에 대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통한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인 해외직접구매는 소비자의 유통점 선택에 있어서 국경을 초월하여 다양화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고객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해외직접구매가 유통채널로 자리잡음에 따라과거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충성고객으로 유지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직접구매증가에 따라 항공물류를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하여 검토하여 보고자 하였다. 기존의해외직접구매 관련 연구는 소비자들의 동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가 많았으며 항공물류에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해외직구와항공물류산업의 변화를 소비자 조사를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거래비용관점에서 접근한 전환비용의역할을 탐색해 보았다. 이를 위해 해외직접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전환비용이 조절적역할을 하는가를 확인하였다. 국내의 해외직접구매 경험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 해외직접구매와 관련하여 지각된 전환비용은 소비자가 지각된 가치와 만족의 관계에 있어서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첫째, 해외직접구매의 증가에 따라 전환비용의 존재를확인하였다. 둘째, 전환비용의 조절적 효과를 확인함에 따라 해외직접구매 온라인 쇼핑몰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전환비용의 증가는 소비자들이 충성도가 존재하는특정 해외직접구매 사이트가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항공물류산업에 있어서도 해외직접구매사이트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노력이 중요하게 대두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외직접구매의 성장은항공물류 뿐만 아니라 복합운송체계 발전에 대한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책적, 기업적전략변화가 예상된다고 할 수 있다. 향후 해외직접구매의 변화에 따라 역직구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여항공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