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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겨레어문학 제40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57 - 38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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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적 상상력에 있어서 공간은 경험과 상징에 의해 새로운 공간으로 인지되며 절실한 가치들의 중심지이다. 그것은 추상적 공간의 성격을 벗어나 정체성을 부여받게 된다. 작품의 내적 공간이 작가의 세계관과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으며, 작품의 내적 공간을 분석하는 것은 그 작가의 내면세계를 들여다보고 작품을 이해하는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다. 기형도 시의 유년 공간은 부재나 결핍으로 나타나는데, 이러한 부재와 결핍은 화자의 존재와 세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부재와 결핍의 차가운 유년 공간 ‘집’(방)이 환기하는 이미지는 부정적이다. 공간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도시’ 공간에 대한 부정성으로 연계된다. 이 ‘도시’ 공간은 존재 순환의 법칙이 이루어지지 않는 공간이다. 이는 그 도시 공간이 그 공간에서 실존하고 있는 시적 주체의 존재론적 순환을 억압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하여 그는 인식의 전환을 통해 지향 공간인 ‘자연’이 지닌 우주론적 리듬으로의 일치를 향해 새로운 변화를 꾀하게 된다. 부정적 실존 공간인 도시에서는 존재 순환이 부정됨으로 인해 세계와 존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농후했다면, 긍정적 지향 공간인 자연의 순환질서 속에 있을 때에 시적 주체는 긍정적인 존재론적 인식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기형도 시에서 주목할 점은 존재 순환성의 충족 여부에 따라 공간에 대한 인식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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