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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40 - 44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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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적 소양 정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남으로써 그 정도의 차이가 능력집단별로 어디에서 어떻게 다르게 기능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능력집단별로 각 문항에 대한 여학생과 남학생의 수행정도를 추정할 수 있는 다집단 문항반응이론 모형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능력 집단별로 여학생과 남학생의 수행 정도에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전체 평균에 근거한 결과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우수한 성취를 보이는 문항의 수가 전체 33문항중 21개에 달하지만, 능력 집단별로 여학생과 남학생이 다른 반응을 보이는 문항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남학생이 우수한 성취를 보이는 문항은 12개로 축소된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전체적으로 ‘남학생이 우수하다’는 결과보다는 능력 정도에 따라서 여학생과 남학생의 수행방식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으로, 학생의 세분화된 특징을 반영하여 분석한 결과가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한 결과에 비해 학교 현장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문항 유형별로는 자유반응형 문항들이 여학생의 과학적 소양을 잘 변별할 뿐만 아니라 능력이 높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선다형 문항이 남학생의 과학적 소양을 더 잘 변별하고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우수한 성취를 보이는 경향이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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