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을 비롯한 기술적 특성이 호텔의 핵심역량으로 주목되고 있는 현실에서 인간성 위주의 감성경영은 경쟁기업과 차별화할 수 있는 대안이 되었다.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호텔에서 구성원의 감성적 역량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성리더십은 호텔의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호텔을 대상으로 한 감성리더십 연구는 미흡하다. 감성리더십 관련 연구의 대부분이 조직의 전반적 성과를 중심으로 조직 전체의 수준의 개괄적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감성리더십과 구성원의 행동과의 영향관계를 구체적으로 검증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감성리더십과 조직동일시, 조직시민행동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감성리더십은 타인관계능력, 자기관리능력, 자기인식능력으로 측정하였으며, 조직동일시는 단일 차원으로 조직시민행동은 이타성과 양심성으로 측정하였다. 감성리더십과 조직동일시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성리더십의 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능력은 조직동일시에 유의한 정(+)의 관계를 나타냈다. 감성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감성리더십의 타인관계능력과 자기관리능력은 조직시민행동의 이타성과 유의한 정(+)의 관계를 나타냈다. 조직동일시와 조직시민행동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조직동일시는 조직시민행동의 이타성, 양심성 모두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호텔의 서비스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구성원의 감성적 능력을 강조하였고, 이러한 감성적 능력은 리더의 관심과 배려에 기반하여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구성원의 감성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리더의 역량은 현대의 호텔경영에 있어서 갖추어야 될 필수적 능력이라 판단된다. 정보통신 기술 발전과 함께 호텔의 내외부 시설이 최첨단을 지향하는 현대의 경영 상황에서 리더의 감성적 능력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