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9 - 1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의 실무현장에서 고객과 대면서비스를 수행하는 종사원은 자신의 감정과 고객과 동료의 감정을 헤아리고 적절히 조절하는 능력은 조직시민행동이나 혁신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러한 감성지능은 호텔조직의 유효성 및 경영성과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감성지능이 자기효능감과 조직시민행동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며, 자기효능감이 조직시민행동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감성지능이 조직시민행동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특급호텔 16곳에서 근무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받아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7개의 가설 모두가 채택되었으며, 호텔의 실무현장에서 고객과 대면서비스를 수행하는 종사원의 감성지능을 고찰함으로써 호텔종사원의 감성지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켰으며, 효율적인 호텔경영을 위해서는 호텔종사원의 체계적인 감성지능 관리뿐만 아니라 종사원 채용 시에도 감성지능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제시하였다. 또한 종사원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업무지식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은 물론이며, 종사원이 자발적으로 자기계발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 및 인적자원관리제도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