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5 - 2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인 서비스 인카운터에 관련된 연구로서 서비스 생산현장에서 근무하는 서비스 종사원의 신체적 매력이 소비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련된 연구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종사원의 신체적 매력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소비자의 대인신뢰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수도권 지역의 최근(2017.9월 기준) 1주일간 서비스 기업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총 240부의 유효설문지가 수집되었으며, 자료는 SPSS 1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신체적 매력은 긍정적 신체적 매력 요인과 부정적 신체적 매력 요인이라는 2가지로 구분되며, 긍정적 신체적 매력은 대인신뢰에 정(+)의 영향을 주었고, 부정적 신체적 매력은 영향을 주지 않았다. 또한 종사원의 대인신뢰는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마지막으로 긍정적 신체적 매력 요인만이 서비스품질과의 관계에서 대인신뢰가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비스 종사원의 신체적 매력에 관련된 소비자 관점들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본 연구결과들은 서비스 종사원들의 신체적 매력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서비스기업 경영자들에게 서비스 경영 관련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